제자훈련 3 4과에서는 말에 대해 배우게 된다.  훈련생들은 이 과를 통해 혀가 얼마나 부정적인 커다란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깨닫고, 혀를 제어하는 일이 우리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영역임을 인정하고 의탁하게 된다.  또한 성경이 말하는 성숙한 언어생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루어 갈 수 있는지에 함께 나누게 된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인의 언어생활에 대해 다루고 있는 소책자 『은혜로운 말』 (캐롤 메이홀, 네비게이토 출판사) 3 4과의 좋은 참고도서가 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은혜를 끼치는 말을 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까?  잠깐 눈을 감고 생각해 보십시오.  성경공부시간이나 교제시간이 아닌 일상생활 중에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최근에 나누었던 대화를 세 가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여기에서 대화라 함은 인사와 같은 의례적인 말이 아니고, 마음을 나누는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나눈 그 대화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대화의 내용의 차이는 바로 마음에서부터 비롯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 12:34)고 이야기합니다.  우리의 생각이 이 세상에 있는 것들에 가 있을 때, 우리의 화제의 중심도 그런 것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안에 깊이 거하는 삶을 살고 있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의 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오해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농담이나 가벼운 이야기들을 전혀 하지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이야기하는 내용의 전부일 때 바로 그것이 문제인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귀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까?  우리가 하나님으로 충만한 삶을 살 때 가능합니다.  이것은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그렇게 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물론 하나님을 떠나서는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으로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삶 가운데 모셔 들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당신 안에 거하기를 원하시며, 그것도 결정적이고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말을 들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서로 주님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하라”고 하시며 그렇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주십니다.

 

찬양

통화나 커피를 들며 가벼운 이야기를 나눌 때 보면, 우리들이 나누는 이야기는 주로 우리의 삶 가운데 있는 문제들이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나 축복들이 아닙니다.  주님께 대한 찬양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말이 찬양으로 가득한 하루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을 나눔으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자 하시는 교훈을 깨닫게 하며, 진정한 격려를 주게 됩니다.

 

격려와 위로

참된 격려자로서 자질을 기르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히 더 많은 수고를 들여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진정으로 격려의 사람이 되기를 원하기만 한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능력과 아이디어를 주셔서 격려하고 위로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라게 해 주실 것입니다.

 

지혜와 공의

사랑과 진리는 언제나 병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의 말에는 진리를 간과하고 사랑만 강조하거나, 진리는 담겨 있지만 사랑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사랑과 진리가 우리말을 걸러 주는 여과기 구실을 한다면, 입 밖에 나오지 못할 말들이 많을 것입니다.

 

온유함

온유한 말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합니다.  온유함이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이며,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우리를 통해 주님의 온유함을 나타내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선을 위한 것이든 악을 위한 것이든 우리 입에서 나오는 말의 힘을 깨닫기 바랍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잠언 18:21).  혀는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의 혀를 잘 제어하면 우리의 입은 생명의 샘이 될 것이며, 우리의 말은 귀를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는 말이 될 것입니다.

'평신도 훈련 > 참고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겸손  (0) 2018.08.01
헌신  (0) 2018.06.01
믿음의 항해  (0) 2018.03.23
성령세례와 충만  (0) 2018.01.26
기독교의 기본진리  (0) 2017.11.10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