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교회 내에서 은사의 다양성에 대해 육체의 비유를 통해 말하고 있는데(고전 12:12-31), 그의 요점은 한 육체의 모든 지체들이 몸의 건강을 위하여 모두 필요한 것처럼 모든 은사들은 교회의 건강을 위하여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고전 12:7),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고 말합니다(고전 1:7).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울이 성령의 은사들을 주님의 다시 오심과 연결시켜 말하고 있는 것인데, 이것은 당시의 고린도교회 신자들과 오늘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은사들이 교회를 성숙하게 세워 나아가는 데 있어 귀중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4:11-13).  또한 바울은 단순한 암시를 넘어 성령의 은사들은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철회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하면서 현재 예언(고전 12:10)과 방언(고전 12:10), 그리고 지식(고전 12:8)은 부분적이고 불안전하지만(고전 13:8-9), 온전한 것이 와서 그것들을 대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고전 13:10).  그러면서 바울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 장성한 어른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생각과 말을 버려야 한다는 비유를 들면서(고전 13:11), 현재 우리의 지식과 이해는 직접적이지 못하고 불완전하지만 언젠가는 완전해지고 직접적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고전 13:12).  결론부터 말하자면 은사들은 교회를 충분하고 완전한 완성으로 이끌기 위하여 주어졌고 이것이 완성되었을 때 은사들은 더 이상 필요치는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논쟁이 되는 구절인 ‘온전한 것이 올 때’란 언제이냐는 것입니다(고전 13:10).  이것에 대해 Robert L. Reymond는 성령의 은사계속설은 계시 은사들의 중지라는 장로교 교리와 배치된다는 문제점을 지적한 후 『What about Continuing Revelations and Miracles in the Presbyterian Church Today』에서 온전한 것은 계시과정의 결과인 신약정경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을 만들어 내는 ’완성된 계시의 과정’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온전한 것이 올 때는 성경의 정경이 완성될 때를 가리키는 것으로 미성숙하고 불안전의 단계에서 사용했던 계시의 수단들인 예언과 방언과 지식은 중지되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Richard Gaffin은 계시 은사의 종결을 주장하지만 고린도전서 13 8-13절에 대한 해석에서는 Reymond와 다른 입장을 취하였는데, 그는 『Perspective on Pentecost』에서 ‘온전한 것’과 ‘그 때’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주님의 재림을 가리킨다고 말하면서 온전한 것을 신약정경의 완성을 가리킨다는 입장은 성경 주해상 신비성이 없다고 반박합니다.  그러면서 예언과 방언의 중지 시기는 이 본문에 관한한 “하나의 열려진 문제”라고 말합니다.  사실 예언과 방언이 교회 창설적 성격을 띤 것으로 오늘날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Gaffin이지만, 만약 그의 말처럼 ‘온전한 것이 올 때’가 주님의 재림을 가리킨다면 예언이나 방언의 은사들은 그 때에야 중단될 것이라는 의미이며 이는 그 때까지는 이 은사들이 교회 시대를 통해 지속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D. A. Carson 역시 ‘온전한 것’을 재림과 직결하면서 이것을 정경완성과 연관시키는 해석에 대해 『Showing the Spirit: A Theological Exposition of 1 Corinthians, 12-14 』에서 다음과 같이 정당한 비판을 가합니다.  “바울이 고린도 교인들이 온전한 것을 성경기록의 종료와 관련하여 생각할 것을 기대했다고 믿기는 어렵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는 구절이다. 바울은 ‘그 때’에 전지의 단계에 이른다는 것이 아니라 그 때의 그의 지식은 하나님이 현재 자기를 아는 지식을 닮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 놀라운 하나님의 지식이 우리의 것이 될 때에는 예언, 지식, 방언 등 은사들은 사라질 것이다. 거울로 보는 것과 대면하여 보는 것은 70인경에서는 거의 ‘신현’에 대한 공식이므로( 32:30, 6:22), 그것은 거의 확실하게 재림으로 도래될 새로운 상태를 가리킨다. 정경 이전의 교회의 미숙과 정경 이후 교회의 성숙을 11절에 나와 있는 것처럼 유아와 성인으로 대비하는 것은 역사적인 넌센스다.  이렇게 볼 때  Gordon Fee가 『The First Epistle to the Corinthians, NICNT』에서 말한대로 그리스도가 오실 때 주님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최종 목적이 이루어질 것이고 그 시점에는 현시대에 교회를 세우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은사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예언과 방언과 지식의 은사가 정경 종료와 함께 사라진다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재림 때 현시대적 본질을 가진 은사들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온전한 것을 신약성경 정경의 완성으로 보는 입장을 고집한다면 그 문맥에서 바울의 의도와 상충될 것이고, 만일 주후 90년경을 신약성경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이 기록된 때로 본다면 성경 저술의 완성은 바울이 주후 55년 고린도전서를 기록하고 나서 약 35년 후의 일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Wayne Grudem의 말을 인용 한다면 다음과 같은 논리가 설득력이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사랑은 떨어지지 아니할 줄로 확신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35년 이상 지속될 줄을 알기 때문이다.  전혀 설득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맥을 보면 바울은 이 세상과 장차 올 세상을 비교하면서 사랑이 영원토록 계속될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성경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주님의 얼굴과 얼굴을 마주볼 수 있다고 말할 수 없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완전히 아시는 것처럼 우리가 그분을 완전히 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지금 완성된 성경을 가지고 있지만 누가 진정으로 주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경험이 바울의 지식과 경험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할 수 있으며 주님의 얼굴을 직접 본 사람이 있느냐는 것입니다(벧전 1:8).  Lloyd Jones도 『Prove All Things』에서 온전한 것이 올 때를 신약성경의 완성으로 볼 때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는 완성된 성경을 가지고 있는 당신과 내가 진리에 관해 우리가 바울을 포함한 다른 사도들보다 훨씬 더 많이 알거나 월등하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입장을 묘사하는 유일한 표현이 있다면 ‘그것은 말도 안 된다’는 말이다.

 

현재 우리의 마음은 거짓되고 부패해 있지만( 17:9),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면 그는 우리의 마음에서 모든 죄의 흔적과 사망과 아픈 것을 제거하실 것이고( 21:4),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며 주께서 나를 아시는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게 될 것입니다(고전 13:12).  여기서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라는 표현은 구약성경에서 여러 번 사용된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본다는 말로( 32:30, 33:11, 5:4, 34:10, 6:22, 20:35), 예수님을 대면하여 보게 될 때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고(요일 3:2), ‘그 때에는’은 10절에서 말한 ‘온전한 것이 올 때’를 가리키는데, 이 말은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신자들은 예수님처럼 전지해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오보나 오해 없이 주님을 정확하게 알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에게 있어 영적인 은사들이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교회시대 전반에 걸쳐 지속되고 활용되며 교회의 유익(고전 12:7)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기 위해( 4:12), 하나님의 자녀들이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주신 것입니다.  따라서 고린도전서 12장과 13, 그리고 14장에 나오는 모든 은사들이 그리스도의 재림까지만 필요하고(고전 13:10), 그 이후에는 쓸모 없다고 말한 것입니다.  간추려 요약하면 사도시대가 끝났고 신약정경이 완성됐다고 해서 이 은사들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주님이 다시 오실 때( 26:64), 온전치 못한 것들인 예언과 방언과 지식이 전혀 필요 없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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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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