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인간은 원수되었던 관계에서 벗어나 다시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리스도께서 해소시킨 적대감은 누구에 대한 누구의 적대감이냐에 대해서 두 가지 상반된 주장이 있습니다. 그 두 가지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이라는 주장과 그 반대로 “하나님께 대한 죄인들의 적대감”이라는 주장입니다. 이때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은 죄지은 자를 멀리하려는 거룩한 적대감이라 할 수 있으며,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적대감은 하나님의 거룩함에 대한 이질감에서 비롯된 죄악된 적대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두 가지 견해는 다 어느 정도 성경의 지지를 받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를테면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을 돌이키려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화목케 하는 길을 마련하신 것처럼 말하는 성경 구절들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적대감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고후 5:18, 20, 엡 2:16, 골 1:20). 반면에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불순종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었다고 말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이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것으로보이는 구절들도 있습니다(롬 5:8-11, 고후 5:18-21).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통해 해소시킨 적대감이 하나님과 인간 모두의 적대감이라고 보는 것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사실 어느 한편의 적대감은 다른 한편의 적대감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 현상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굳이 그리스도가 해소시킨 적대감의 본질을 따지자면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이라고 보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거리가 생긴 것은 인간의 죄 때문이며, 그 죄는 하나님의 거룩한 분노를 유발시켜 인간에 대한 적대감을 갖게 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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