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성경 KJV를 따라 개역 성경에도 수산’(Shushan)으로 번역되어 있는 수사’(Susa)는 본래 엘람(Elam) 문명의 중심지로 엘람제국(the Elamite Empire)의 고대 수도였다.  B. C. 3000년대부터 왕조사의 일면을 보여 주고 있는 수메르’(Sumer) 왕의 목록에 엘람과 그 문명의 중심지인 수사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고대부터 수사는 이교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엘람의 신인 인 수시낙’(In Shushinak)을 신봉하던 고대 종교의 중심지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사는 수메르의 우르 제3왕조 시대(the Ur III Period)에 술기(Shulgi, B. C. 2095-2048) 왕의 침략을 받아 정복되었다.  이때 이곳에는 천문대로 사용된 점성술 사원인 지구라트(Ziggurat)가 건립되었는데 오늘날까지 그 유적이 보존되어 있다.  그러나 수메르의 세력이 약화된 틈을 타서 엘람인들은 수사를 탈환하였으며 수트룩 나훈트(Shutruk Nahhunte) 왕은 B. C. 1174년에 바벨론의 카시트 왕조(the Kassite Dynasty)를 멸절시키기까지 하였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수사의 왕들은 티그리스 강 서편 지역의 통제권을 상실하게 되고 이로써 한때는 방대하였던 수사 중심의 대제국은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이후 수사는 B. C. 639년에 앗수르의 앗술바니팔(Ashurbanipal, B. C. 669-633), B. C. 596년에 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2(Nebuchadnezzer II) 등의 침략을 받아 거의 황폐되었다가 페르시아 제국의 발흥과 더불어 수도로 지정되어 새롭게 재건되었다.

페르시아 왕 다리오 1(Darius I, B. C. 522-486)B. C. 521년 수산에 왕궁을 건립하였는데, 그 왕궁의 장엄함과 화려함은 고대 문헌에 설명되어 있는 대로 감탄할 만한 것이었다(1:6).  한편 이란 정부의 도움을 받아 19세기 중엽부터 발굴 작업을 하던 프랑스 고고학 연구단은 이곳에서 다리오의 비문을 발견함으로써 그의 왕궁 건축과 관계된 여러 가지 생생한 자료들을 얻는 개가를 올렸다.  이 비문에는 왕궁 건축에 사용된 자재들과 그 자재들이 수집된 외국의 국명들이 기록되어 있었으며 아울러 다리오 왕이 말하노니 수사에 가장 웅장한 건물이 건축되도록 명령을 내렸고 이제 그 건물이 완성되었으니 아후라마스다(Ahuramazda) 신은 나와 내 부친 히스타스페스(Hystaspes) 및 내 국가를 보호하소서라는 글이 부기되어 있었다.  이러한 수사의 왕궁도 한때는 마게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에게 점령 당하여 B. C. 324년에는 그곳에서 헬라 관리들과 페르시아 왕녀들 간의 합동 결혼식이 거행되기도 하였으나 빈번한 외국의 침략으로 인해 결국 중세에 이르러 멸망당하고 말았다.

'연구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유일성(唯一性)  (0) 2019.09.08
믿음으로 승리한 여인들  (0) 2019.09.01
품위를 잃지 않은 와스디  (0) 2019.08.15
안식일과 주일  (0) 2019.08.04
정경(正經)의 역사  (0) 2019.07.27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