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기능

연구자료 2022. 6. 12. 16:48

사도행전 4장에는 초대 교인들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는 기록이 나온다(32절).  이러한 점에 비추어 우리는 교회가 하나님을 예배하며 그분께 영광 돌리는 기관일 뿐 아니라(엡 3:10, 벧전 2:9) 인간들에게 기여하는 몇 가지 기능을 가진 공동체임을 알 수 있다.

첫째, 교회는 그 구성원들에게 교제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불러 주심으로써 그들 간에 대화와 친교의 장(場)이 형성되었던 것처럼 성도들은 하나님 안에서 한 형제자매로 부르심을 받았으니 서로 교제하며 나아가 상부상조할 수 있는 공동의 장을 갖게 된 것이다(행 2:42-47).

둘째, 교회는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하여야 한다.  사실 교회는 이 같은 목적을 입각하여 설립된 성도들의 연합체이다.  그러므로 교회 구성원인 성도들은 세상을 복음화시킬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이라 하겠다(마 28:19-20).  그러니 우리들은 사도 베드로나 바울처럼 먼 곳에까지 가서 복음을 증거 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 하기를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교회가 갖고 있는 또 다른 기능 중의 하나는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다.  성도들이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듯이 우리도 사람들에게 아낌없는 긍휼을 베푸는 것이 기독교적 사랑의 원리이다.  그러므로 주의 몸 된 교회의 일원인 우리는 자교회(自敎會)의 부흥 발전에만 관심을 보여서는 안 되며 지역 사회와 어려운 형제를 위해 봉사하는 데도 일익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