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마태복음 13:1-23

내용관찰

씨 뿌리는 자의 비유는 천국복음을 받는 자마다 모두 좋은 열매를 맺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중요한 것은 그 말씀을 듣는 각 사람의 마음의 상태이다.  말씀을 듣고 이해할 마음이 없거나 깨닫지 못한 자는 그 말씀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듣는 자의 이해가 깊지 못하다면 복음을 받아들이지만 오래가지는 않는다.  세상물결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사람은 결실이 없지만, 마음 밭이 좋은 사람에게는 말씀이 그 사람의 삶을 통해 많은 열매를 맺는다.

 

연구와 묵상

1) 예수님께서 하늘나라에 대한 비밀스러운 진리를 비유를 통해 가르치신 이유는 무엇인가?

영적으로 우매한 백성들에게 하늘나라의 진리를 직접 선포할 경우 그들이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2)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씨가 떨어진 장소와 그 결과는 영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길가

영적의미: 천국말씀을 깨닫지 못하는 자.

결과: 새들이 와서 먹어버림.

영적의미: 마귀가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훼방함.

 

돌밭

영적의미: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

결과: 흙이 깊지 않아 곧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는 말라 죽음.

영적의미: 말씀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감동하고 흥분하나 고난이 닥쳐오면 곧 신앙을 버림.

 

가시떨기 밭

영적의미: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박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

결과: 가시가 자라나 기운을 막음.

영적의미: 말씀을 듣고 그 속에 내포된 깊은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말씀대로 살아가도록 노력하긴 하지만 세상에 대한 미련으로 인해 영적성장이 중단됨.

 

좋은 땅

영적의미: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

결과: 백배, 육십 배, 삼십 배의 결실을 맺음.

영적의미: 인내심을 가지고 말씀에 순종하여 그 가르침대로 살아감으로써 영적성장을 하게 됨.

 

3)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씨’와 씨가 뿌려진 장소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마치 열매의 씨앗과 같이 생명력을 배태하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씨가 뿌려진 장소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각 사람들의 심령상태를 가리킨다.

 

느낀 점

나는 가시떨기위에 떨어진 자인가

좋은 땅에 떨어진 자인가? 

나는 말씀을 듣기만을 좋아하고 듣고 난 후 곧 잊어버리는 자는 아닌가?

마음 밭이 좋은 사람에게는 말씀이 그 사람의 삶을 통해 많은 열매를 맺는다.

나의 마음 밭은 어떠한지 항상 점검해야함을 느낀다.

 

결단과 적용

성경말씀에 “너희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고 했는데 영적소경, 영적 귀머거리가 되지 않도록 항상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늘 묵상하고, 그 교훈에 귀 기울임으로 영혼의 상태가 흐려지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예수님께서 나쁜 열매를 맺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경우에 저주와 심판을 내리셨음을 늘 기억하자.  그리고 주일설교를 듣고, 듣고 난 후 곧 잊어버리지 않도록 복습을 해야겠다.

'평신도 훈련 > 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D형 큐티 (혀)  (0) 2020.10.30
D형 큐티 (가나안 여인)  (0) 2020.09.10
큐티의 실제  (0) 2020.07.03
훈련 중에 영적침체  (0) 2020.05.15
‘당연하지’라고 말하는 훈련생  (0) 2020.03.06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