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1권3과에서는 경건의 시간에 대해 다룬다.  경건의 시간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그리고 경건의 시간을 어떻게 가질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된다.  특히 경건의 시간을 어떻게 가질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게 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건의 시간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개인적인 결단을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경건의 시간을 가질 때는 막막하게 느낀다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큐티를 실천하는 데는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는 좋은 참고도서가 된다. 이 책은 어떻게 경건의 시간을 가질 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와 함께 방법론을 보여준다.  처음 큐티를 시작하는 사람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절 큐티부터 본문 속에서 하나님의 원리를 발견해 내는 원리 중심 큐티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큐티의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각 단원마다 풍부하게 제공되는 실제 큐티의 예를 통해 구체적인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저자는 우리의 신앙을 유지하고 성장하게 하는 핵심적인 도구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서슴없이 큐티라고 대답한다.  큐티란 말씀으로 샤워를 하는 것으로 큐티를 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큐티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는 마치 샤워를 안 하는 사람처럼 악취가 난다는 것이다.  저자는 큐티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이유로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는 것이 큐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성경공부가 성경의 지식을 추구한다면 큐티는 성경 속 하나님의 음성을 추구한다.  성경공부가 내용을 중시한다면 큐티는 감동을 중시하며 성경공부가 ‘앎’을 강조한다면 큐티는 ‘깨달음’을 강조한다.  물론 두 경우 모두, 결국은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지만 강조점이 서로 다른 것이다.  그러나 큐티가 어렵지 않은 이유는 큐티 속에서 우리와 교제하시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저자는 큐티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1. 큐티를 위한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라.

이는 가장 기초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3개월이든 6개월이든 꾸준히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서로를 끊임없이 자극해 줄 수 있는 함께 큐티하는 동료들이 필요하다.

4. 묵상을 기록하라.

어설픈 묵상이라도 일단 글로 쓰기 시작하면 묵상능력이 증폭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5. 큐티 안내 책자를 읽기 전에 먼저 스스로 묵상하라.

6. 본문이 어렵다고 주석이나 참고 서적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7. 일찍 자라.

8. 한 번 정도는 큐티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한 공부를 해 보라.

 

저자는 처음 큐티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쉽게 할 수 있는 큐티 방법으로 구절 큐티를 권한다.  구절 큐티란 이미 주제가 정해져 있는 한두 구절을 중심으로 묵상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구절 큐티에서는 그 구절을 포함하고 맥락을 모른다 하더라도 명확하게 구절이 말하는 주제를 알 수 있는 구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보통은 성경암송구절을 이용한다).

 

구절 큐티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선정된 구절(보통 한두 구절)을 몇 차례 읽는다.

2. 읽으면서 마음속에 갖게 되는 느낌이 무엇인지 잘 살핀다.

3. 그 느낌과 감상을 담대하게 적어 나간다.

4. 기록하다 보면 나의 삶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지 깨닫게 되며 그것을 기록한다.

 

구절 큐티의 이점은 성경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수하게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만 되어 있다면 얼마든지 말씀을 묵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절 큐티의 단점은 본문의 전체 맥락을 보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좀 더 깊은 말씀 묵상의 세계로 진입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문 큐티를 저자는 제시하고 있다.

 

본문 큐티를 하는 일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선정된 본문을 두세 번 읽는다.

2. 본문의 내용과 가장 어울릴 것 같은 안경을 쓰고서 본문을 다시 읽는다.

3. 묵상의 내용을 기록한다.

4. 말씀에 따른 적용을 기록한다.

5. 기도함으로 마친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2항으로 본문 큐티를 위한 묵상의 도구인 “7가지 묵상을 위한 안경”이 있으며 이중 한 가지를 가지고 본문을 다시 읽어보는 것이다.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2. 내가 버려야 할 죄는 무엇인가?

3. 내가 주장해야 할 약속은 무엇인가?

4. 내가 순종해야 할 명령은 무엇인가?

5. 내가 피해야 할 오류는 무엇인가?

6. 내가 따라야 할 모범은 무엇인가?

7. 내가 새롭게 발견한 진리는 무엇인가?

 

나아가 이러한 묵상의 깊이를 더해 줄 두 가지 방법으로는 첫째, 묵상할 때 질문을 사용하는 것과 둘째, 묵상한 후 기도로 하나님께 묵상의 내용을 돌려 드리는 것이다.  다음으로 저자가 권하는 큐티 방법은 원리 중심의 큐티이다.  구절 큐티는 즉각적인 적용이 가능하며 본문 큐티는 삶의 표면에 나타나 있는 행동을 고치는 적용을 많이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본문 큐티를 오래하다 보면 거의 같은 영역에서 적용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삶의 표면이 아니라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삶의 원리와 태도에 대한 깨달음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원리 중심의 큐티이다.  원리 중심 큐티는 성경을 정확히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 관찰과 해석이라는 성경 연구 방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원리 중심의 큐티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내용을 관찰하기.

순수하게 본문 내용을 통해 객관적 사실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고 관찰 할 때 어떤 관 점에서 관찰할 것 인 가를 사전에 결정해야 한다.

2. 일반적인 원리를 끌어내기.

이는 묵상에 의한 내용의 재해석으로 관찰된 사실에서 일반적인 성경의 원리를 끄집어내 는 과정이다.

3. 일반적인 진리를 나의 삶 속에 특별한 진리로 가져오기.

지금 자신에게 가장 의미가 있는 것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묵상하며 이 과정에서 새로 운 깨달음과 기도, 결단, 적용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저자는 이러한 원리 중심 큐티가 어떻게 말씀사역에 이어질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무엇보다 큰 강점은 각각의 설명하다 실제 본문을 가지고 어떻게 큐티가 이루어지는 실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례는 내용이 보다 풍부한 이해뿐 만 아니라 실제 큐티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 책은 경건의 시간을 배우고 가르치는 훈련생들과 인도자에게 좋은 참고도서가 될 것이며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평신도 훈련 > 참고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0) 2015.08.19
무엇을 기도할까?  (0) 2015.06.17
말씀의 손 예화  (0) 2015.03.04
늘 급한 일에 쫓기는 삶  (0) 2014.11.05
효과적인 간증  (0) 2014.08.20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