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1권2과는 하나님과 매일 만나는 생활에 관한 내용으로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건의 시간을 갖기 위한 결단을 내리고 실천하도록 훈련생을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훈련생들은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시간을 결단하지만 쉽게 실천하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바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늘 급한 일에 쫓기는 삶』은 1권2과의 좋은 참고도서가 된다.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중요한 일이 아니라 급한 일에 얽매여 사는지에 대해 말하며 이의 극복을 위한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훈련생들에게 그들의 바쁜 일상 속에서 어떻게 경건의 시간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아래는 그 대략의 내용이다.

 

우리는 늘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 사이의 지속적인 긴장 속에서 살고 있다.  문제는 중요한 일은 꼭 오늘이나 금주 안에 끝내야 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지는 반면 긴급한 일들은 그것이 덜 중요하다 할지라도 즉각적으로 처리하도록 압박을 가해온다는 사실이다.  시간의 사용은 궁극적으로 각자가 세운 목표에 의해 좌우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에 시간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예상치 않았던 기회나 요구에 충동적으로 많은 시간을 소모하여 정작 중요한 일을 미처 끝내지 못하는 경우 역시 허다하다.  그래서 늘 긴급한 일에 쫓겨서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게 된다.

 

생산적인 시간 사용을 위해서는 우선 중요한 것을 정해야 한다.  시간을 통제하는 첫 번째 단계는 어떤 활동이 가장 중요한지를 정하여 하루 혹은 한 주 혹은 한 달 동안 그 일에 적절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는 시간을 현재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현재 당신의 생활방식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조정해야 한다면 현실에 직면함으로써 출발해야 한다.  실제 시간 사용 표를 만들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는 시간 예산을 세우는 것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해야 할 활동을 위해 어느 활동을 줄여야 할지를 신중하게 결정해라.  그러나 처음부터 너무 많은 변동을 계획하지는 말라.  끝으로 실천이 필요하다.  아무리 계획을 잘 세웠다 하더라도 확고한 실천의지가 없다면 소용이 없다.  하루를 시작할 때 그 날의 일정을 생각하면서 주님께 자신을 의탁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해야 할 일을 나열해 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평신도 훈련 > 참고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0) 2015.08.19
무엇을 기도할까?  (0) 2015.06.17
말씀의 손 예화  (0) 2015.03.04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  (0) 2014.12.24
효과적인 간증  (0) 2014.08.20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