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지도자가 개발해야할 수많은 역량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소그룹 성경공부를 이끄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일 겁니다.  소그룹을 귀납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보조질문을 만드는 법, 아이스 브레이크, 큐티지도, 중보기도를 이끄는 기술 등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소그룹 지도자가 소그룹 성경공부를 인도할 때 보조질문을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해야하는지를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1. 각각의 질문의 유형을 분류하라.

모든 귀납적 성경공부 교재는 일정분량의 본문을 읽고 나서 그 본문에 대해 관찰질문, 해석질문, 느낌질문, 적용질문이라는 4가지 종류의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재의 각 과에 10개 전후의 질문이 있지만 이 질문을 종류별로 나누면 4가지 종류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먼저 교재에 각 질문의 유형을 표시하십시오.

 

2. 관찰-해석-느낌-적용의 순서에서 빠진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보충하라.

이렇게 질문을 표시하다보면 4종류의 질문 사이에 빠진 고리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 빠져있는 부분을 채우는 작업을 하십시오.  빠져있는 연결고리를 채우는 것이 보조질문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3. 귀납적 성경공부의 핵심은 적용에 있다. 적용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라.

소그룹 지도자가 범하기 쉬운 실수는 각각의 문제를 다루면서 동일한 시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관찰질문이나 적용질문이나 비슷한 시간을 사용하다보니 10문제 전후의 교재를 2시간이상 이끌어가면서 진을 빼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귀납적 성경공부는 성경지식을 쌓아 가는데 목적이 있기 보다는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무디는성경은 정보(information)를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변화(transformation)를 위해 주어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귀납적 성경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말씀에 자신을 비춰보고 결단하고 적용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용에서 마음을 열어놓고 편안하게 나누면서 결단하려면 관찰-해석 질문에서 시간을 절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서론은 서론이다.

서론(序論)은 서론일 뿐입니다.  그런데 많은 소그룹 지도자들은 소그룹을 이끌어갈 때 서론에서 승부를 걸 것처럼 공을 들이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서론에서는 오늘 교재를 공부해야할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부각시켜주면 서론으로서의 기능이 끝나는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서론은 서론일 뿐입니다.

'평신도 훈련 > 사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직한 지도자  (0) 2020.02.28
성실한 지도자  (0) 2020.01.10
전 인격적인 훈련  (0) 2019.10.12
삶의 현장에서 측정된다  (0) 2019.09.05
하나님께 굶주려 있습니까?  (0) 2019.07.16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