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에 있어서 성경 암송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그 이유는 훈련을 받는 기간에 닥치는 영적 고통과 일반적 삶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잠언7장2-3절에 보면 “내 명령을 지켜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 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 판에 새기라”고 말씀하십니다.  눈동자처럼, 손가락에 매여 그리고 마음 판에까지 새기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 암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경 암송은 상상을 초월하여 역사하는 힘이 있습니다.  성경 암송은 그 성경구절이 필요한 상황이 닥쳤을 때 마음에 기억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성경구절을 암송해두지 않아서 문제 해결의 기회를 놓치고 적절한 대답을 하지 못한 경험이 없지 않으십니까? 성경 암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은 여러 가지입니다.


1.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이 유익을 가장 먼저 체험하고 누린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을 때, 예수님은 매번 성경말씀을 선포하심으로 시험을 물리치셨습니다(마4장).  우리가 꼭 기억해야할 것은 그 분은 성경을 암송하고 계셨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시험을 이기셨다는 것입니다.


2.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생의 모든 삶의 여정은 순간순간의 결정의 기로 앞에 놓여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윗은 자신의 삶의 기로 앞에 이렇게 고백합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의 빛이니이다”(시119:105).  다윗의 고백은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이 고백이야말로 내 인생의 최선을 선택하게 하는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3. 약할 때 강하게 하십니다.

“주의 종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 하소서 주께서 나로 소망이 있게 하셨나이다. 이 말씀은 나의 곤란 중에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음이니이다”(시119:49-50).  당신이 긴장해있거나 불안할 때 그리고 약해져 있을 때 당신의 머리 속에 암기 되어 있는 성경구절이 어떤 능력을 발휘하십니까?   이사야 40장31절의 말씀은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시는 원천이 됩니다.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하나님의 말씀은 당신을 강하게 하십니다.  연약한 모습으로 두지 않으십니다.


4. 슬플 때에 위로가 됩니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렘15:16).  이 말씀을 표시하고 기억하십시오.  만약 당신의 책꽂이에 꽂혀있을 뿐인 성경책은 당신에게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분명 인생에 대한 모든 해답이 그 속에 있지만 그 성경을 당신 자신의 삶 속으로 초대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합니다.  그저 또 다른 한 권의 책에 불과할 뿐입니다.  성경을 더 많이 마음속에 담아두십시오.  보다 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전도의 도구가 됩니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3:15).  어떤 이가 당신에게 묻습니다.  “이 문제에 관하여 성경은 뭐라고 말하나요?”  혹은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라고 질문할 때 암송해 둔 성구가 참으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훈련받는 자에게는 언제나 요구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순종” 입니다.  훈련을 지도하는 리더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훈련받는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우리에게 요구하십니다.  “내 명령을 지켜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 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 판에 새기라” 성경암송에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이 주시는 갑절의 은혜와 영적인 축복이 날마다 넘쳐날 것입니다.

'평신도 훈련 > 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선순위의 법칙  (0) 2017.12.01
법칙이 있습니다  (0) 2017.08.25
어떻게 읽습니까?  (2) 2017.04.06
관계가 어떻습니까?  (0) 2017.01.19
관계에서 성장하십시오  (0) 2016.11.10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