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1권4과 살았고 운동력 있는 말씀에서 훈련생들은 성경을 기록하신 목적과 성경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시고, 우리의 신앙 인격과 삶을 온전케 한다는 사실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러한 배움과 깨달음은 당연히 말씀과 동행하는 삶으로 이어져야 한다.  『말씀의 손 예화』는 하나님의 말씀과 동행하는 법에 대해 간략하지만 중요한 몇 가지 가르침을 준다는 점에서 1권 4과의 좋은 참고도서가 된다.  말씀의 손 예화에서는 손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네 손가락은 네 가지의 기본적인 방법, 즉 듣기, 읽기, 공부, 암송을 보여 주며, 성경의 가르침들을 일상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묵상은 엄지손가락에 해당된다.  이 예화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하면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는가를 확대하여 보여주고 있는데 성경 말씀을 섭취하는 이 다섯 가지 방법은 하나하나가 모두 다 중요하다.

 

듣기 -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들을 것인가?

듣는 일에 있어서 한 가지 문제점은 보통 설교자가 분당 약 125단어를 말할 수 있는 반면, 우리 머리는 분당 약 1,000단어 이상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듣는 일에 집중해야 할 정신적 에너지의 90%는 사용하지 못하고 남아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단순히 듣기만 해서는 안 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좋은 방법으로는 기록을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설교자보다 한 걸음 앞서 생각하고 다음에는 설교자가 실제로 하는 말을 들어 보는 것이다.  계속해서 생각을 앞뒤로 왔다 갔다 하면서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듣는 방법이다.

 

읽기 - 효과적이고 즐거운 성경읽기를 위한 지침

성경을 읽는 것과 공부를 하는 것은 서로 다른 자세가 요구된다.  성경 읽기의 목표는 즐거움과 새로운 힘을 얻는데 있는 반면, 성경 공부는 확신을 높이고 구체적인 적용을 하는데 있다.  성경 읽기를 위한 도움이 될 만한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성경을 한 장 한 장 읽고 대화하는 식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주님과의 개인적이고 친밀한 대화를 갖게 하며, 이를 통해 삶의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개인의 경건 생활뿐만 아니라, 소그룹에서의 나눔에도 큰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  둘째는 집중적으로 읽는 것으로, 이러한 읽기의 목적은 성경의 어떤 장이나 책의 내용에 흠뻑 젖어 드는 데 있다.  성경의 한 권이나 한 장을 택하여 작정한 횟수만큼 되풀이 하여 직접 읽는 것이다.  이러한 성경 읽기를 통해 개인 성경 공부를 위한 보다 깊은 준비를 할 수 있다.

 

공부 - 스스로의 탐구 : 효과적인 성경공부의 열쇠

성경공부를 할 때는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주어진 구절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분석해야 한다.  첫째는 이 구절의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는 이 구절의 뜻은 무엇인가, 셋째는 이 구절을 내 삶 가운데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이 세 질문은 관찰, 해석, 적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성경공부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으로는 먼저 공부할 책을 전체적으로 통독하면서 저자의 목적과 해당 장이 전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찾는다. 둘째, 그 장의 성경말씀을 한 구절 한 구절 분석하면서 명령이나 약속, 교훈이 없는지 찾는다.  셋째, 다시 전체를 다시 살펴보면서 짧은 요약 혹은 개요를 작성한다.  넷째, "저자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와 "이 말을 하는 속뜻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하면서 해석한다.  다섯째,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를 적고, 그 가르침과 연관하여 나의 삶은 어떤 상태인가, 그리고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를 적으면서 적용한다.

 

암송 - 성경 암송은 당신의 삶을 변화시킨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그리스도인이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일 중 하나는 그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우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지속적으로 성경을 읽고 공부하고 선포되는 말씀을 들을 뿐만 아니라, 성경 말씀을 암송함으로써 균형 있게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하는 일을 계발시켜 나가야 한다.  성경 암송은 우리 자신의 영적 성장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돕는데도 유용한 도구로 사용된다.

 

묵상 - 성서적인 묵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

말씀을 섭취하는 네 가지 기본적인 방법인 듣기, 읽기, 공부, 암송이 있지만, 이 방법들이 묵상과 연결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견고하게 붙잡을 수가 없다.  묵상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묵상을 통해 하나님이 누구신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묵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되새기고, 분석하며, 단어들을 생각으로, 생각을 행동으로 만든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할 때는 우선 기도한 후,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리며 주의를 기울인다.  중요한 것은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섭취한 그것을 소화시키는 것이다.

'평신도 훈련 > 참고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0) 2015.08.19
무엇을 기도할까?  (0) 2015.06.17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  (0) 2014.12.24
늘 급한 일에 쫓기는 삶  (0) 2014.11.05
효과적인 간증  (0) 2014.08.20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