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Knox

기도의 사람 2016. 7. 21. 14:31

그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라 평가받은 Knox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선구적 지도자였다.

그는 한때 사제 서품을 받고 로마교황청 공증인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당시 개혁 신앙을 부르짖던 George Wishart의 영향을 받으면서

완벽하게 개신교도로 거듭났고

타고난 차분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의 대변자요,

지도자로서 투쟁의 기치를 들어 올리게 되었다.

가톨릭 정권의 핍박을 피해 유럽대륙으로 건너가

John Calvin 그리고 Theodore Beza 등과 교제하는 동안

신앙을 위협하는 군주에 맞서 대항할 권리와 의무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1559년 스코틀랜드로 돌아간 Knox는 가톨릭 정권에 대항해 종교개혁을 추친 했는데

잉글랜드로부터 군사, 경제적 지원을 받아 무력 충돌까지 감행하였다.

1560년 드디어 종교 개혁파가 스코틀랜드를 휘어잡았고,

이때 John Knox는 칼뱅주의에 입각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을 제정하고,

『녹스의 전례서』를 만드는 등,

개혁교회의 교리와 전례에 관한 연구와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이듬해 가톨릭인 Mary Stuart가 다시 집권하면서

개혁파는 어려운 시절을 맞기도 했으나 Knox는 의연히 대처하였고,

1567년 Mary가 몰락한 이후 개혁교회는 다시 큰 힘을 얻었다.

세상적인 눈으로 보았을 때 Knox 시대의 스코틀랜드는

도저히 종교개혁이 성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Knox 자신부터가 충분한 자격을 갖춘 인물이 아니었다.

하지만 시대적 소명에 앞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개혁과 부흥의 횃불을 높이 든 John Knox를 통해 하나님은 위대한 역사를 이루셨다.

Knox는 누구보다 기도의 심오하고도 엄청난 위력을 알고 있던 인물이었다.

그는 “기도하는 한 사람은 기도 아니하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고 천명하기도 하였다.

 

진실한 기도는 단 하나도 하늘에서 무위로 돌아가지 않는다.

'기도의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rles Haddon Spurgeon  (0) 2017.01.26
Mary Slessor  (0) 2016.10.27
John Hyde  (0) 2016.04.28
Dwight L. Moody  (0) 2016.02.24
George Muller  (0) 2015.12.02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