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08.19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저술가요 신학자이며 강해 설교가로 유명한 워런 위어스비 박사의 저서인 이 책은 1권6과의 좋은 참고도서일 뿐만 아니라 무엇이 바른 기도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있는 이들에게 권해 볼만한 책이다.  그리고 1권6과를 통해 훈련생들은 기도가 반드시 선하게 응답된다는 사실과 기도응답의 방해물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깨닫게 된다.  나아가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고 지체되는 기도응답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 『당신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는 성경에 나오는 응답 받지 못한 기도의 예들을 통해 무엇이 바른 기도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들이 응답 받지 못한 기도는 단순히 믿음이 부족한 사람들의 기도가 아니라 모세나 엘리야와 같은 위대한 믿음의 선조들의 기도 중에도 있었기에 우리에게 더 큰 도전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얻게 되는 참된 교훈은 응답 받지 못한 기도의 원인들이 아니라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선하게 응답하신다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기도의 응답을 다루는 1권6과의 좋은 참고도서가 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 대한 사랑의 표현으로써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원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도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기를 기뻐하신다.  그럼에도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시거나 혹은 응답하지 않으실 때가 있음을 가르쳐준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듣지 못하시거나 그분이 무능력해서 그런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한 더 큰 축복을 준비하고 계시기 때문에 특별한 기도에 대해 그 응답을 지연시키거나 거부하신다.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가 당신의 뜻을 벗어나거나 당신의 성품과 모순된 것이라면 그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신다.  성경은 응답 받는 기도를 방해하는 장벽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네 가지 심각한 장벽들이 있는데 첫째는 알고 있는 죄이다.  이는 인간의 죄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품고 있는 고의적인 죄를 말한다.  둘째는 이기심으로 우리가 이기심을 가지고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 듣지 않을 것이라고 야고보는 말한다.  셋째는 가정불화로 베드로전서 3장7절에서는 남편과 아내가 만일 서로 화목하지 않으면 그들의 기도가 막힐 것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기도생활의 장애물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이다.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이루시도록 구하는 것이지 주님과 변론하는 것이 아니다. 응답 받지 못한 모세의 기도는 이 점을 잘 보여 준다.  모세는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허락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할 때 이미 하나님의 뜻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있었다.  모세가 이전에 지었던 죄의 결과로 하나님은 모세가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기도는 하나님과 논쟁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그분의 팔을 붙들고 늘어지는 것도 아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그분의 뜻을 이루시도록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며 그분의 뜻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 역시 기도에 대해서 그릇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기도하면 하나님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기도는 하나님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뜻을 발견하는데 진정한 목적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지은 죄를 후회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내적 성품에는 관심이 없었고 오로지 징계를 피할 수 있게 되리라는 생각에서 자신들의 죄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죄를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은혜 안에서 용서해 주시지만 하나님의 통치하심 안에서 너는 네가 심은 대로 거둘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용서 받은 것에 대해 감사하기 보다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도록 내려진 징벌에만 관심을 가졌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셨고 대신 그가 길을 가는데 육신의 양식과 영적 용기를 주셨다. 엘리야가 죽기를 구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먼저 그의 과거, 즉 그가 걸어온 과정과 그의 안, 즉 그의 영적인 상태를 살피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요구를 들이실 때 인간의 본성과 그 문제점을 헤아려 보신다.  그리고 우리가 구한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아닐 때, 때때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지 않으신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의 앞을 내다보시며 그분이 엘리야를 위해 계획하신 것을 보셨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지 않으실 때도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이미 잘 알고 계신다.  그분은 우리가 걸어온 과거의 길과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미래에 대해 모두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께 구한 것보다도 그분께서는 우리를 위해 좋은 것을 계획해 놓으셨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을 의지하여 그분의 뜻이 나타나기까지 오래 참고 기다려야 한다.

 

예수님께서 거라사 지방에서 광인을 고치신 사건에는 세 가지 기도가 나타난다.  첫째는 자신들을 무저갱으로 보내시지 말고 대신 돼지 떼에 들어가게 해 달라고 간청했던 귀신들의 기도이고, 둘째는 예수님을 두려워하여 그 지역에서 떠나기를 간청했던 마을 사람들의 기도이고, 셋째는 귀신들로부터 놓여난 사람이 예수께 나와 그와 함께 가서 제자가 되는 특권을 누리게 해달라고 간청한 기도였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첫 번째 귀신의 기도와 두 번째 믿지 않는 사람들의 기도에는 응답해 주셨지만 구원 받게 된 사람의 기도에는 응답해 주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귀신나간 사람은 그 결박으로부터 벗어났을 때 깊은 감사와 행복에 넘치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더욱 많은 가르침을 받고 싶어 예수님과 함께 있기를 원했고 이것은 극히 당연한 기도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가 가정으로 돌아가 그리스도를 증거 하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그의 기도를 거절하셨다.  그런데 그는 실망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즉시 자기 길로 가서 예수께서 자기를 위해 행하신 위대한 일을 온 성읍에 두루 퍼뜨렸다.

 

주께서 우리 기도에 응답하시든 하지 않으시든 거기에 따른 주님의 목적이 분명히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때때로 주께서는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계획을 갖고 계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가 궁극적인 주님의 계획을 방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응답하시지 아니하시는지도 모른다.  그가 거절하시는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가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 이면에 숨겨진 목적을 알 수 없을지라도 우리는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그분의 거절하심을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탐욕이 만연한 시대에 살고 있다.  세상은 우리에게 최고를 바라보고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대의 것을 붙잡으라고 말한다.  오늘날 세상의 많은 문제들은 이기심과 탐욕 때문에 발생한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이기심으로 때로는 탐욕으로 기도할 때는 들어 주시지 않으신다.  진지하게 기도하는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에 실망한다.  응답 받지 못한 기도의 문제로 고심할 때, 우리는 무엇보다도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위대한 종들도 경우에 따라서 이런 경험을 하였다.  하나님께서 ‘안 돼!’ 라고 말씀하실 때는 대개 우리가 삶 속에 기도를 방해하는 어떤 문제들을 갖고 있거나 하나님께서 더욱 큰 목적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거나 우리가 기도에 대해 잘못된 태도를 갖고 있을 때이다.

 

응답 받는 기도는 하나님께 있어서나 우리에게 있어서나 결코 값싼 것이 아니다.  만일 우리가 기도에 응답 받기를 원한다면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  첫째는 우리는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 사이에 적절한 관계를 갖기 위해 시간과 힘을 투자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도는 어떤 규칙이 아니라 관계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주님의 뜻이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구한 후에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는지 기다려야 한다.  왜냐하면 기도는 무엇을 주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꺼운 마음으로 주문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가 요구할 것을 이루는 데 도구가 되도록 우리 자신을 기꺼이 내어 드려야 한다.  왜냐하면 기도는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의 병 고침을 위해 드린 기도는 앞서 살펴본 기도와 달리 주께서 왜 거절하셨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기도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교훈이 있는데, 첫째는 우리가 당하는 고통에는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는 사실이다.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죄와 상관없이 우리에게 고통을 허락하시며 이는 어떤 특별한 목적 때문이다.  그 목적은 때로는 우리를 바로 잡기 위함이요, 때로는 온전케 하기 원하시기 때문이고, 때로는 보호해 주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둘째는 축복이 멍에와 함께 온다는 사실이다.  아무런 상처 없이 전쟁터를 빠져 나오는 사람도 더러 있겠지만 승리의 기쁨을 경험하려면 먼저 싸움터의 고통과 불안을 견뎌내야 한다.  셋째는 영적 축복이 육체적 축복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은 바울의 육체의 가시를 제거해 주시기보다는 그 가시를 사용하셔서 그의 내적 성품을 다듬어 가셨다.  하나님께서는 영적으로 우리를 축복하시기 위해 고통을 사용하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고난에 처해 있을 때 자신의 약함을 인정하고 고난을 이겨낼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신다.

 

이 책 『당신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는 우리에게 바른 기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 주는 좋은 책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응답하시지 않지만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다듬어 가시고 축복해 가는지를 깨닫게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는 것은 바로 우리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서이다.

'평신도 훈련 > 참고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은 이런 분이십니다  (0) 2016.03.02
성경의 권위  (0) 2015.11.04
무엇을 기도할까?  (0) 2015.06.17
말씀의 손 예화  (0) 2015.03.04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  (0) 2014.12.24
Posted by 꿈꾸는 사람들
,